중고차 구매 후 할일 16가지

중고차 구매 후 할일을 찾고 계신가요? 중고차 구입 후 해야 할 일을 이 글의 체크리스트 16가지를 통해 꼭 확인해보세요. 지금부터 중고차 살때 체크 리스트, 시작하겠습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6가지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엔진오일 체크

중고차 구매 후 가장 먼저 엔진오일을 체크해야 됩니다.

엔진오일에 문제가 있으면 차가 길을 가다가 갑자기 멈추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엔진오일 체크를 위해서 기어를 중립(N)에 두고 자동차 시동을 켜 봅니다.

그럼 처음엔 게이지 RPM 이 800에서 900 정도까지 오르다가 조금 있으면 안정적으로 700에서 750 정도를 유지 합니다.

근데 게이지가 불안정하고 미세한 요동이 있으면 엔진 오일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자동차 보닛을 열어 봅니다. 자동차 뚜껑을 열어서 게이지 숫자가 있는 부분 옆을 보시면 노란색오일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오일 색깔이 갈색이라면 엔진 상태가 안 좋은 상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검은색이라면 반드시 엔진오일 점검을 받아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시동을 걸었을 때 엔진 소리가 균일 하지 않고 엇박자로 들린다면 엔진오일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부분들을 확인해 봐야 됩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2.냉각계 확인

냉각계는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오일과 함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색깔은 자동차 제조사에 따라 다릅니다. 현대기아차는 녹색, 쉐보레는 분홍색입니다. 이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색소를 넣어서 그렇습니다.

근데 냉각수 색이 갈색, 흑색을 띈다면 반드시 교환 및 세척 해야 합니다.

또 붉은 녹물, 흰색 가루 성분이 보일 때도 반드시 교체 해야 합니다.

냉각수 색깔 뿐만 아니라 라디에이터 누수 및 파손 여부, 냉각수 호스 이음 부위 누수, 운전 중 계기판의 냉각수온계 작동 여부 등을 함께 확인해봐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3.연료필터 확인

연료필터를 적절한 시기에 교환하지 않으면 엔진 소음 및 엔진 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3만 km마다 연료필터를 교환 하면 되고요. 가솔린 차량은 5~6만 km, 디젤은 3~4만km, 그리고 LPG 차량은 5만km 마다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4.휠 얼라인먼트 확인

휠 얼라인먼트는 차 바퀴를 안정적으로 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핸들에 살짝 손만 대고 있으면 차가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쏠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약간 쏠리는 건 괜찮지만 심하게 쏠린다면 휠 얼라인먼트를 반드시 교체해야 합니다.

휠얼리인먼트에 문제가 있으면 고속 주행 시 차 핸들이 막 떨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안정감 등을 위해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후할일 5.타이어 공기압 확인

적정 타이어 공기압에 해당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31psi 이하로 공기압이 떨어지게 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뜹니다. 따라서 아래 목록처럼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해 줘야 합니다.

  • 소형차 28~30psi
  • 승용차 35~39psi
  • 화물차 53~55psi

날씨가 춥거나 기온차가 심할 때는 3~5psi 만큼 더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구매후 할일 6.타이어 수명 확인

타이어 교체 시기는 3만 km 마다, 또는 3년마다 입니다. 하지만 운전 습관에 따라 타이어 수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시기인지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100원 짜리 동전을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100원 짜리 동전을 거꾸로 타이어 홈에 끼워봅니다. 그리고 동전의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는다면 타이어를 계속 사용해도 됩니다.

반면 동전을 홈에 끼웠는데도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인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시기라는 의미입니다.


중고차 구매후할일 7.브레이크 패드 확인

브레이크 패드는 3~4만 km 마다 갈아줘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에서 소리가 난다면 교체를 해야 할 시기라는 의미입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 일 8.브레이크 오일 확인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는 2~3년 또는 4~6km 입니다. 단, 브레이크 오일 색깔이 갈색으로 변했다면 즉시 교환 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9.배터리 교환

배터리는 2~4년마다 교체 해주면 되는데요. 방전이 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배터리 방전이 되었다면 바로 교체 해주세요.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0.팬벨트 확인

팬벨트를 외부벨트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팬벨트는 고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오랜 기간 교체하지 않으면 크랙이 생기거나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을 걸거나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고무가 미끄러지는 것 같은 소리가 난다면 팬 벨트를 점검해 봐야 합니다.

팬벨트 교체 주기는 3~5만 km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10만km 주기로 교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1.미션오일 확인

미션오일의 색깔이 맑은 와인색이 아니라 검붉은 색이라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미션 오일 교체 주기는 맨 처음엔 9만km이고요. 이후에는 5만km 입니다.


중고차 구매후 할일 12.에어컨 필터 확인

에어컨 필터는 보통 6~12개월 마다 교체를 합니다. 악취가 난다면 바로 교환하길 추천드립니다.

또 중고차 구매 전 미리 에어컨을 사용해 보기 바랍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3.쇽업 쇼바 오일 누유 체크

차 아래의 쇽업 쇼바를 봤을 때 기름이 새어나오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누유가 있다면 즉시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4.검증된 정비소에서 점검받기

스스로 중고차 점검을 했더라도 공임나라, 블루핸즈, 오토큐 등 검증된 정비소에서 한번 더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어딜 고쳐야 할지, 뭘 교체해야 할지 물어보는 등 잘 모르는 티를 내면 안됩니다.

그럼 정비소는 잘 됐다 하면서 모든 것을 다 교체하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비소에 방문하기 전 어디를 손 볼지 대략적으로 확인해 둔 후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5.세차 꼼꼼히 하기

중고차를 새 차처럼 사용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자 세차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차를 하면서 미처 보지 못했던 흠집, 결함 등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구매 후 반드시 세차를 해보세요.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6.장거리 주행 해보기

장거리 주행, 100km 정도의 고속 주행을 한 번 해보세요. 고속 주행 시에도 차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결론>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6가지 체크리스트>
*아래 16가지 체크리스트를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1.엔진오일 체크
2.냉각계 확인
3.연료필터 확인
4.휠 얼라인먼트 확인
5.타이어 공기압 확인
6.타이어 수명 확인
7.브레이크 패드 확인
8.브레이크 오일 확인
9.배터리 교환
10.팬벨트 확인
11.미션오일 확인
12.에어컨 필터 확인
13.쇽업 쇼바 오일 누유 체크
14.검증된 정비소에서 점검받기
15.세차 꼼꼼히 하기
16.장거리 주행 해보기
▶︎아래는 같이 보면 좋은 글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 엔진 별 정리
엔진오일 점도 보는법 및 추천 점도
중고차 살때 체크 리스트 | 구매 요령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체 하는법 2단계
타이어 교체 시기 확인법 3가지 | 비용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무료 로 하는 방법

이상 중고차 구매 후 할일 16가지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