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 가글 부작용 3가지 | 가글 하는법

소금물 가글 부작용 3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또 올바르게 가글 하는법도 알아볼게요. 잇몸 염증, 구내염, 편도염 등이 있는 경우 멸균 생리식염수 가글을 하면 부작용은 없는 것인지, 효과는 있는 것인지 역시 정확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소금물 가글 부작용

1.과다한 가글

소금물 가글 부작용 첫 번째입니다. 과다하게 가글을 할 경우 오히려 염증이 생기게 되고 구강 내 환경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가글을 너무 많이 하면 구강 내 환경이 알칼리화가 되는데요. 그럼 정상 세균, 이로운 균까지 모두 파괴가 됩니다.

그 결과 염증이 심해질 수 있고 오히려 입마름이 심해지면서 구강 건조증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2.고농도

소금물 가글 부작용 두 번째로 농도를 높게 해서 소금물을 만들 경우 잇몸에 있는 수분이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그럼 구강이 건조해지고 구강 건조증이 생기게 됩니다.

3.불순물, 잇몸 자극

소금물 가글 부작용 세 번째로 가글을 할 때 불순물 등이 입안에 들어올 수 있고 잇몸이 자극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소금물을 만들 때 굵은 소금을 사용을 하는데요. 굵은 소금 안에 미생물 또는 불순물 같은 것들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금으로 소금물을 만들어 가글을 하면 입안에 불순물 또는 미생물이 들어오게 되고 이로 인해서 염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 굵은 소금을 사용 하는 경우 소금이 물에 제대로 녹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 가글을 할 때 굵은 소금이 잇몸을 자극을 하여 잇몸에 상처를 낼 수도 있습니다.


소금물 가글은 이렇게!

소금물 가글을 할 때는 아래 3가지만 꼭 지켜주세요.

1. 가글은 하루 1회만

첫 번째로 가글은 하루에 딱 한 번만 해주세요. 그리고 한 번 할 때 30초 이내로 입안에 소금물을 머물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그럼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소금물 가글을 할 수 있습니다.

2. 적합한 농도 맞추기

두 번째로 소금물을 만들 때 농도를 적합하게 맞춰줘야 합니다. 보통 소금물 농도를 3% 정도로 맞춰주면 되는데요.

종이컵 반컵, 즉 200ml에 티스푼 2/1 스푼 정도의 소금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소금물 농도를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약국에서 멸균 생리식염수를 구입해서 가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금 완전히 녹이기

세 번째로 소금을 완전히 녹여서 가글을 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에 소금을 녹이면 굵은 소금이더라도 쉽게 잘 녹습니다.


소금물 가글, 염증 제거도 해주나요?

간혹 치석, 잇몸병, 구내염, 편도염 등이 있는 경우 소금물 가글을 하면 염증 제거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로는 이미 생긴 염증, 구강 질환에 대해서는 소금물 가글이 효과가 없습니다.

단지 구강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하고 유지를 하는 차원에서 소금물 가글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잇몸 염증, 구내염, 편도염, 잇몸병, 치석 등이 이미 생긴 경우라면 치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금물 가글이 염증 제거를 해주지는 않습니다.




<결론>

  • 소금물 가글 부작용
    • 과다한 가글 시 정상 세균 까지 파괴
    • 고농도 소금물로 가글 시 구강 건조증 유발
    • 굵은 소금에 들어있는 불순물 등으로 인해 염증 생길 수 있음

이상 소금물 가글 부작용 3가지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