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복용 간격, 하루 복용량 | 공복,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 간격 및 하루 복용량 찾고 계신가요? 두통이 있을 때 편의점 등에서 가장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약이 타이레놀인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타이레놀 하루 최대 복용량과 적정 복용 간격, 타이레놀 공복 섭취 가능 여부, 임산부 복용 가능 여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이레놀 복용 간격 및 하루 복용량

타이레놀은 크게 3종류로 나뉩니다. 효과 나타나는 시간이 5분인 타이레놀정 500mg, 8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생리통에 효과적인 우먼스 타이레놀정이 그것이죠.

각 타이레놀 종류 별 하루 복용량과 타이레놀 복용 간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타이레놀정 500mg: 하루 최대 8정(4,000mg), 4~6시간마다 1~2정씩 복용, 5분만에 효과 나타남(빠른 통증 해소)
  •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 하루 최대 6정, 8시간마다 2정씩 복용, 8시간까지 효과 지속.(만성통증 해소)
  • 우먼스 타이레놀정: 하루 최대 6정, 6시간마다 1~2정 복용, 15분만에 효과 나타남.(생리통 전용 진통제, 생리전 복용 가능, 무카페인이라 내성 생길 확률 낮음)

타이레놀정 500mg, 우먼스 타이레놀정의 경우 통증이 약하다면 1알을, 통증이 심하다면 2알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타이레놀정 500mg은 최소 4시간 이상,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은 최소 8시간 이상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타이레놀 식전, 공복 복용 가능할까? 

타이레놀은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하루 중 어느 때 복용해도 됩니다. 식전, 아침 공복, 자기전 언제든 복용이 가능하죠. 타이레놀 먹고 밥을 먹어도 되고, 밥 안 먹고 타이레놀을 먹어도 됩니다. 

또 타이레놀 먹고 바로 자는 것 보다는 복용하고 30분~1시간 정도 지난 뒤 자는 것이 좋아요. 


타이레놀 복용 후 술 마셔도 되나요? 

타이레놀 복용 후 간대사가 이루어질 때 독성물질이 생깁니다. 또 술을 마셨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간독성이 심해집니다. 따라서 타이레놀을 먹고 술을 마시거나 술을 마신 뒤 타이레놀을 먹으면 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두통이 너무 심하다면 아스피린,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하지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역시 술과 함께 복용 할 때 간 부담, 위장관 출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왠만하면 같이 안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타이레놀 임산부 복용해도 되나요? 

존스홉킨스 JAMA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산모 900여 명이 타이레놀을 단기간 소량 복용했으나 아기의 발달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9일 이상 장기간 복용할 경우 발달 장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약을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보다 39도 이상의 고열에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 더 클 수 있어요. 때문에 의사 및 약사의 지도 하에 적정량의 타이레놀은 복용해도 되겠습니다. 

임산부도 타이레놀 500mg(하루 최대 8정),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하루 최대 6정) 을 복용해도 되나, 하루 적정 복용량을 지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타이레놀 복용 시 주의점

1.다른 약 같이 복용 시

타이레놀은 정형외과 약 또는 치과 치료를 받은 후 먹어야 하는 약에 들어가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타이레놀이 들어가는 처방약을 먹으면서 약국에서 추가로 타이레놀을 사서 먹으면 중복해서 타이레놀을 복용하게 되는 셈이죠.

따라서 내가 먹고 있는 약 중에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계열의 약이 있는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2.타이레놀 장기 복용 시

타이레놀은 10일 이상 장기 복용아지 않아야 합니다. 진통제를 먹었는데도 통증, 열이 개선 안된다는 건 다른 원인이 있다는 뜻입니다. 

타이레놀 등의 단일성분 진통제를 주 5회 이상 복용했다면 의사 진료를 받고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타이레놀을 하루 6g 이상 과도하게 복용하거나, 장기간 과량으로 복용 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 추천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