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주사 혈관찾기 방법 5단계

정맥주사 혈관찾기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혈관 찾기 어려운 사람 혈관 찾기 방법 5단계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혈관 못찾는 이유, 혈관 잘 나오게 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정맥주사 혈관찾기 방법 5단계

정맥주사 혈관 찾기 방법 5단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혈관에는 바로 주사를 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혈관을 직접 감각을 이용해서 찾아야 됩니다. 혈관은 마치 탄력 있는 고무줄을 만지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만져 보면 혈관이 톡하고 올라와 있는 것이 느껴지고요. 오른쪽, 왼쪽 손의 검지 손가락으로 쓸듯이 만져 보거나 살짝 눌러 보는 식으로 혈관인지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혈관은 통통하고 말랑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계속 혈관을 찾으면서 만져보다보면 혈관일때만 느껴지는 고유한 느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때 눈을 감고 만져보면 좀 더 혈관을 찾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


정맥주사 혈관찾기 1단계: 팔 굽혀지는 부위

혈관이 가장 잘 나오는 곳은 우리가 팔을 굽혔을 때 겹쳐지는 팔 안쪽 부위 입니다. 가장 빠르게 혈관을 찾을 수 있는 부위이며, 주사 성공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정맥주사 혈관찾기 방법 사진

하지만 장기간 입원 해야 하는 환자의 경우 팔이 굽혀지는 부분에 주사를 놓으면 팔을 움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 때는 다른 부위에 혈관을 찾아야 하는데요. 그 다음으로 혈관이 좋은 부위가 손등입니다.

정맥주사 혈관찾기 2단계: 손등

손등을 보면 굵은 혈관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혈관이 눈에 바로 보이기 때문에 쉽게 혈관을 찾을 수 있죠.

정맥주사 혈관찾기 3단계: 엄지손가락 옆 부위

손등에 혈관이 없다면 엄지손가락이 올라가는 부위의 옆부분에 주사를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정말 혈관이 없는 경우에만 이 부위에 주사를 놓아야 합니다.

정맥주사 금기 부위 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그 이유는 엄지 손가락을 타고 올라가는 부위에 신경이 함께 지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잘못해서 혈관 바로 옆의 신경에 주사를 놓으면 신경에 문제가 생길 수 있겠죠.

따라서 정말 혈관이 없는 경우에 신중하게 주사를 해야 하는 부위 입니다.

정맥주사 혈관찾기 4단계: 팔 부위

그 다음으로 손목과 팔꿈치 사이 부분인 팔 부위에 주사를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팔 부위에는 혈관이 잘 보이지 않는 사람들도 많고요. 혈관이 그렇게 굵지 않으며 눈에 바로 보이지 않습니다. 때문에 감각을 통해서 혈관을 찾아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입원을 하는 환자 또는 혈관이 없는 환자라면 팔 부위에서 혈관을 찾아야 할 수 있습니다.

정맥주사 혈관찾기 5단계: 팔 위쪽 부위

정말 혈관이 없는 사람이라면 오금 위쪽 부위에서 혈관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팔오금 위쪽 부분에도 어느정도 굵은 정맥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이 부위의 혈관이 가장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혈관 못찾는 이유 및 혈관 잘 나오게 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혈관이 잘 나오게 하려면 토니켓(고무줄)을 적당한 강도로 묶어 줘야 합니다.

동맥은 팔 안쪽 깊숙한 곳에 있고, 정맥은 피부에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근데 토니켓을 너무 꽉 묶으면 동맥에도 피가 함께 모이겠죠. 정맥에만 피가 모이게 하기 위해 토니켓은 적당한 정도로 묶어줘야 합니다.

동맥의 경우 심장 박동이 있는 것처럼 박동이 느껴집니다. 따라서 맥박이 뛴다면 동맥이므로 절대 주사를 놓으면 안됩니다.

이와 함께 아래 5가지 사항을 확인해보시면 혈관을 더 잘 찾게 될 수 있습니다.

1.추움

혈관 못 찾는 이유 첫번째는 주사를 맞는 사람이 춥기 때문입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모세혈관이 수축 되면서 혈관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이 때는 핫팩 같은 걸 손등에 대 주면 혈관이 잘 나옵니다.

2.높이

주사 맞을 팔을 너무 높게 들고 있으면 혈액이 팔쪽으로 모이지 않습니다. 그럼 혈관 잡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팔을 최대한 밑으로 내려놓고 혈관을 찾아 보세요.

3.톡톡 치기

주사 놓을 부위를 손바닥으로 가볍게 톡톡 쳐 보면 혈관이 올라 옵니다. 따라서 혈관이 안보이는 것 같다면 주사 놓을 부위를 손바닥으로 쳐보세요.

또는 코딱지를 튕기는 것처럼 엄지와 검지로 혈관을 톡톡 쳐보세요. 그럼 피부 아래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면서 혈관이 도드라지게 됩니다.

4.설사, 탈수, 열

환자의 신체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혈관이 잘 안 나옵니다. 특히 설사, 탈수, 열이 있는 경우 평소에 잘 나오던 혈관도 안 나옵니다.

5.주먹 폈다 굽혔다 하기

주먹을 폈다가 굽혔다가 하면 혈관이 더 잘 나옵니다.


▶︎아래는 같이 보면 좋은 글입니다.
정맥주사 혈관 터짐 이유 2가지 및 iv잘하는법
멍들었을때 바세린 마데카솔 후시딘 바르면?
정맥주사 부작용 5가지 | 수액 잘못 맞으면?
병원 차트용어 | 병원 의학용어 정리
근육주사 통증 경감 방법 및 장단점 등 | 총정리

이상 정맥주사 혈관찾기 방법 5단계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