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캡처 단축키 및 저장경로를 찾고 있나요? 윈도우 캡처 방법은 총 4가지 입니다. 이 중 자동저장이 되게 캡처하는 단축키도 있고, 영역 지정이 되게 캡처 하는 단축키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에서 윈도우 캡쳐 단축키 4가지를 총정리 해 보겠습니다.
윈도우 캡처 단축키 및 저장경로 완벽정리
윈도우 11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2025년 4월 최신 기준입니다.
< 핵심 요약 >
1.자동저장 되게 하는 윈도우 캡처 단축키
- 윈도우 키 + Printscreen (안되면 윈도우 키 + Fn + Printscreen 눌러보기)
- 저장위치는? 내 PC – 사진 – 스크린샷
- 윈도우 키 + G 누른 뒤 → 윈도우 키 + Alt + Printscreen
- 저장위치는? ‘내 캡처 보기’ 누르기
- 저장위치는? ‘내 캡처 보기’ 누르기
2.영역 지정 되게 하는 윈도우 캡처 단축키
- Printscreen / 윈도우 키 + Shift + S: 영역 지정하여 캡처
→이후 따로 저장하거나, 한글 파일 등에 붙여넣기 하면 됨
1.자동저장 되게 하는 윈도우 캡처 단축키
먼저 자동 저장이 되게 하는 윈도우 캡쳐 단축키 2가지를 알아 볼게요. 자동 저장은 되는데 영역 지정은 안 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즉, 전체 화면이 자동으로 캡처가 됩니다.
1)윈도우 키 + Printscreen
첫 번째로 윈도우 + 프린트 스크린 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만약 작동이 안 된다면 윈도우 키 + Fn + 프린트 스크린 을 눌러 보세요. 저는 Fn 도 같이 눌러야 되더라고요.

그럼 화면이 반짝 하면서 전체 화면이 캡쳐 되구요. ‘내 PC – 사진 – 스크린샷’ 에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하단의 검색 창에 ‘스크린샷’ 이라고 검색을 해서 스크린샷 폴더로 들어가 자동 저장 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아니면 Ctrl + E 를 누른 다음에 스크린샷 폴더로 들어가도 되요.

2)윈도우 키 + G → 윈도우 키 + Alt + Printscreen
두 번째 방법은 게임 바를 이용하는 건데요. 윈도우 키 + G 를 누르면 게임 바가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윈도우 키 + Alt + 프린트 스크린 을 눌러 주면 됩니다. 그럼 전체 화면이 캡쳐 되면서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게임 바의 ‘내 캡쳐 보기’ 글자를 누르면 자동 저장된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영역 지정 되게 하는 윈도우 캡처 단축키
이번에는 자동 저장은 안 되지만 영역 지정은 되는 캡쳐 방법 2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1)Printscreen
가장 간단한 방법인데요. 프린트 스크린 버튼을 1번 누르는 겁니다. 그럼 화면 상단에 다양한 모양의 캡처 도구가 나옵니다. 마우스를 드래그 해서 캡처할 영역을 지정해 주시면 바로 캡처가 완료 됩니다.

캡처를 하면 아래처럼 클립보드에 저장 되었다는 창이 뜰 거예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자동 저장이 됐다는 뜻이 아니라, 그림판이나 한글 파일 등에 붙여넣기를 해서 내가 직접 저장을 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아래 창이 뜨면 클릭을 해 주세요.

그후 우측 상단의 저장 아이콘을 눌러서 저장을 해 주시면 됩니다.

위 방법처럼 바로 저장을 해도 되고요. 아니면 그림판, 한글 파일에 붙여넣기를 해서 저장을 해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한글 파일을 켜서 Ctrl + V 를 눌러서 붙여넣기를 해 줍니다. 그 후 수정 등의 작업을 거친 뒤 저장을 해 주시면 됩니다.

2)윈도우 키 + Shift + S
프린트 스크린을 누를 때와 같은 작동 방식 입니다. 윈도우키 + Shift + S를 누르면 화면 상단에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캡쳐 도구가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에도 똑같이 저장을 하거나 그림판 등에 붙여넣기를 해서 저장을 해 주시면 됩니다.
< 마무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