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4가지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통풍 원인, 통풍 환자가 주의해야 할 영양제, 통풍 환자가 갖추면 좋을 생활 습관까지 알아볼게요. 만약 통풍을 앓고 있다면 아래 글을 꼭 읽어주세요.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통풍 원인

통풍 원인을 알아볼게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그 음식에 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 안에서 요산으로 바뀝니다. 근데 이 요산이 정상인이라면 몸 밖으로 배출이 되거나 적당량만 생성이 됩니다.

근데 통풍 환자들은 요산이 잘 배출이 안 되기 때문에 몸속에 떠다니면서 관절 부위에 침착이 되는데요. 요산이 가시 모양으로 생겨 있어서 아주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관절을 콕콕 찌르는 것이죠. 그래서 통풍은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통증이 매우 심한데요.

통풍이 생기는 원인은 고기나 맥주, 와인과 같은 술을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거엔 부자병이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요산 배출 능력이 낮아지는데요. 이 때문에 50대 이상 중년 남성들에게 통풍이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세대에게서도 통풍이 많이 생기는데요. 그 이유는 육류 및 술을 많이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먹거나, 체중이 많이 증가 하더라도 통풍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1.타트체리

요산 수치를 낮추는 영양제 첫 번째는 타트체리입니다. 타트체리에는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요산을 배출해주죠. 따라서 통풍 및 관절염에 도움이 될 수 있고요.

타트체리에는 천연 멜라토닌이 들어가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우리가 밤에 잘 때 나오는 물질로 항염증, 항산화, 항암 작용을 하는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물질입니다. 노화도 방지해줘요. 근데 타트체리에는 천연 멜라토닌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데 좀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타트체리 사진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2.브로멜라인

브로멜라인도 요산 수치를 낮추는 영양제 중 하나인데요. 우리가 고기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파인애플에 고기를 재잖아요. 이 파인애플 소화 효소가 바로 브로멜라인 성분입니다.

브로멜라인은 염증을 줄여주고요. 상처를 치유해주며 통증을 줄여줍니다. 즉,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통풍에도 도움이 됩니다.

2.브로멜라인 사진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3.오메가3

세 번째 요산 수치 낮추는 영양제로 오메가3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항염증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통풍을 줄이는 데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오메가3 사진


요산수치 낮추는 영양제 4.비타민B12

네 번째로 비타민 B12가 있는데요. 통풍약 중에 콜키신이라는 약이 있습니다. 이 약을 먹으면 비타민 B12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콜키신이라는 약을 복용 중이라면 비타민 B12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비타민B12 사진



통풍 환자가 피해야 할 영양제

통풍 환자가 절대로 먹어선 안 될 영양제도 있습니다.

1.비타민B3(나이아신)

첫 번째로 비타민 B3입니다. 나이아신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비타민B3은 요산 분해 효소를 억제하고 요산의 체내 배출을 막습니다. 때문에 몸에 요산이 더 쌓이게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B3을 드셔도 되긴 되지만 고함량으로 드시면 안 되는데요. 비타민 B3이 50mg 이상 들어가 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비타민B3을 먹고 있고 요산 수치가 계속해서 조절이 안 되는 상황이라면 비타민B3을 완전히 영양제에서 빼는 것이 좋습니다.

2.맥주효모

두 번째로 맥주 효모는 드시지 않아야 됩니다. 맥주 효모에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퓨린은 우리 몸속에 들어와서 요산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3.단백질, 아미노산

세 번째로 단백질과 아미노산 영양제는 드시지 않아야 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역시 요산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부러 영양제로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단순히 식물성 단백질을 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4.철

네 번째로 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통풍 치료제인 알로푸리놀이라는 약을 먹고 있는데, 철 영양제까지 같이 복용하면 간에 철분이 너무 많이 축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철 영양제 역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고용량 비타민C

다섯번째로 고용량 비타민C 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 함량이 500mg 이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요. 500mg을 넘겨서 과량 복용한다면 오히려 통풍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 생활습관

통풍에 좋은 생활 습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물 2L 마시기

첫 번째로 물을 하루에 2L 드세요.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요산 배출을 쉽게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2.퓨린이 많은 식품 안 먹기

두 번째로 퓨린이 많은 식품을 안 먹어야 됩니다. 술, 당이 많은 음료, 곱창과 같은 육류, 내장 갈비, 삼겹살, 고등어 이런 음식은 퓨린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퓨린 많은 음식퓨린 적당한 음식퓨린 적음 음식
절대 드시지 마세요적당히 드시면 돼요드셔도 괜찮아요
-술(특히 맥주)
-당이 많은 음료
-곱창 등 육류 내장
-갈비
-삼겹살
-고등어, 꽁치, 가리비, 멸치 등
-흰살생선
-조개류
-콩류
-시금치, 버섯 등
-육류
-계란, 치즈, 저지방 유제품
-곡류(오트밀, 전곡 제외)
-빵, 채소류
-과일류
-커피

통풍 관리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통증이 많이 줄어들고 증상이 개선되는 시기가 옵니다. 근데 그 시기에 다시 이런 퓨린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면 이후 만성 통풍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통풍은 평생 관리한다 이런 생각으로 항상 주의를 해줘야 됩니다.

3.적정 체중 유지

세 번째로 통풍 좋은 생활 습관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그만큼 통풍이 생길 확률도 더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통풍 자가진단 테스트 10가지

통풍 치료법 및 원인 | 완치 가능할까?

통풍 초기증상은? | 손가락 발가락 증상

요산 수치 낮은데 통풍인가요? | 정확한답변O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