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간손상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 하고자 이 글에 들어 오셨나요? 오메가3 을 장기간 복용 하면 간이 안 좋아진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을 수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오메가 3이 간에 안 좋은지, 그리고 오메가3 이 정말 효과가 없는 것인지 정확한 진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 간손상 되나요?
< 핵심 요약 > 1. 오메가3과 관련된 다양한 실험이 있었으며, 실험에 대한 결과가 다 달랐습니다. 하지만 오메가3이 간을 안 좋게 만든다는 실험 결과는 없었습니다. 2. 결론적으로 정상인이 오메가3을 장기간 복용 하더라도 간손상이 되지 않습니다. 3. 오메가3이 효능이 없다는 건 잘못된 사실입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간이 건강한 사람이 오메가 3을 장기간 먹더라도 간 독성이 생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메가3 을 먹었을 때 비알콜성 지방간 등의 발생 위험을 더 낮췄다고 하고요. 오메가 3의 다양한 효능에 대한 연구는 있지만, 오메가 3을 먹었을 때 간이 손상 되었다는 연구 결과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오메가3 을 먹는다고 간손상이 생기진 않습니다.
다만 오메가 3은 생선, 어류에서 추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출 과정에서 중금속, 독성 물질 등이 일부 들어갈 수는 있겠습니다. 이러한 독성 물질 또는 중금속으로 인해 간 손상이 발생할 수는 있어요. 따라서 확실하게 검증된 안전한 제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경변, 간암, 간염과 같은 간 질환을 앓고 있다면 의사와 반드시 상담 후 오메가3 복용 여부를 결정 하셔야 됩니다.
오메가3 효과없다?
최근 오메가3 이 효과가 없다는 신문 기사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오메가 3을 기존에 먹고 있던 분들이 많이 걱정 하셨을 건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메가 3이 효과가 없다는 건 잘못된 사실입니다.
만성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었는데요. 오메가 3이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안 된다 는 결론이었습니다. 근데 중요한 건 이 실험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아니라 관상동맥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이라는 점입니다.
심지어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다른 실험에서는 오메가3을 먹었을 때 오히려 심방세동의 발생 위험성이 10%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 오메가3을 하루 4,000mg 이상 먹을 경우 심장병 및 부정맥 위험성이 높아졌다는 연구가 있었는데요. 실제로 4,000mg 이하로 먹을 경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 4,000mg의 오메가3을 먹은 사람의 심방세동 발생 위험성은 5.3%, 4,000mg 까지 안 먹은 사람은 3.9% 이었습니다. 즉, 오메가3 을 고용량으로 먹든, 먹지 않든 큰 차이는 없었던 것입니다.
우리 일반인들은 대부분 오메가3을 하루 1~2알(1,000~2,000mg) 정도 먹습니다. 따라서 부작용이 일어날 정도의 용량을 먹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메가3을 먹었을 때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률이 30% 감소 했고요. 심장병으로 인한 돌연사 확률이 31% 감소, 심장마비 발생 확률이 48% 감소했습니다.
오메가3은 생선과 같은 어류 또는 식물성 조류에서 추출한 기름 성분입니다. 때문에 안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메가3 만큼의 성분을 우리 몸에 흡수 시키려면 일주일에 생선 2마리를 먹어야 하는데요. 일주일에 생선 2마리 이상 드실 수 있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호두와 같은 식물성 오메가3 을 섭취 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몸에 흡수 되는 양이 현저히 적습니다. 따라서 가장 효율성 높게 섭취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오메가3 영양제인 것입니다.
따라서 오메가3을 기존에 복용해오고 있던 분이라면 꾸준히 계속 적정량을 복용하면 되겠습니다.
< 추천글 >
이상 오메가3 간손상 등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