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밴드 보는법, 뜻, 설정 방법

볼린저밴드 보는법 을 찾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볼린저밴드 뜻, 설정 방법, 보는 방법, 단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초보자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볼린저 밴드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에서 볼린저밴드 에 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뜻

볼린저밴드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볼린저 밴드란 주가 변동 폭을 알려주는 것으로 언제 매수 또는 매도를 해야 될지 알려주는 강력한 보조지표입니다.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이 이 볼린저 밴드를 이용해서 상당히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데요.

볼린저 밴드는 총 3가지 선으로 구성됩니다. 중간에 있는 선은 주가의 20일 이동평균선이고요. 위에 있는 선은 주가에서 상승분에 해당되는 변동 폭을 더한 것이며, 제일 아래에 있는 선은 주가에 하락 변동 폭을 더한 것입니다.

볼린저밴드란?

주가는 이 볼린저 밴드 안에서 움직일 확률이 무려 95% 이상입니다. 따라서 아주 정확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설정 방법

볼린저 밴드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볼린저 밴드를 트레이딩 뷰에서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길이라고 되어 있는 건 볼린저 밴드의 이동 평균선을 말합니다. 20일이라고 자동으로 설정이 돼 있을 건데요. 그대로 놔두시면 되겠습니다.

볼린저밴드 설정 방법

소스를 보면 클로즈라고 되어 있는데 이건 종가를 기준으로 볼린저 밴드를 만든다 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것도 클로즈 그대로 두면 될 것 같고요.

표준 편차가 2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무슨 말이냐 면요. 볼린저밴드 위에 있는 선과 밑에 있는 선의 경우 주가의 이동 평균선에 상승 또는 하락 변동 폭을 더한다고 했었잖아요. 여기서 상승 또는 하락 변동 폭이 ‘표준 편차 + k 값’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 k 값이 바로 이 표준 편차에 나와 있는 숫자 2입니다. 2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을 그대로 놔두시면 되겠습니다.

길이와 표준 편차를 같이 변경해서 조금 더 정확하게 매매 지표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그냥 길이 20에, 표준 편차 2로 사용하면 되고요. 만약 변경을 하려고 한다면 길이를 높일 때 표준 편차도 같이 높여줘야 됩니다.

그리고 설정 화면에서 모습 탭으로 들어가 보면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차트 모양을 바꿀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라인으로 원래 기본 설정이 돼 있을 건데요. 이걸 스텝 라인으로 설정해두면 훨씬 더 편합니다.

모습-스텝라인 설정하기

볼린저 밴드는 곡선형 라인으로 되어 있는데 주가 차트는 막대로 돼 있잖아요. 그래서 정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려울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이때는 조금 더 명확하게 구분 하기 위해서 스텝 라인을 사용 할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스텝 라인으로 바꾸면 아래 사진처럼 볼린저 밴드가 나오게 되고요. 여기서 볼린저 밴드가 차트 모양과 딱 맞춰지면서 그려집니다. 때문에 조금 더 명확하게 볼린저 밴드 밖으로 차트가 빠져나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텝라인



볼린저밴드 보는법

볼린저 밴드 보는 법을 알아볼게요. 볼린저 밴드를 매매에 활용할 때 중요하게 알아둬야 될 점이 두 가지가 있는데요.

볼린저밴드 보는법 1.상단, 하단 꺾이는 지점

일단 첫 번째로 상단과 하단이 꺾이는 지점에서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무슨 말인지 아래 사진을 보면서 설명드릴게요. 사진을 보면 지금 하얀색 점선 세로줄이 있죠. 이 부분에서 위쪽 상단 볼린저 밴드를 보면 상승을 하다가 하락을 하는 국면의 지점입니다. 반면 밑에 있는 볼린저밴드는 계속해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죠.

상단 꺾이는 지점

근데 이 상단에서 하락 추세로 변환되는 시점의 차트를 보면 차트가 하락하다가 상승 국면으로 바뀌는 걸 알 수 있죠. 즉 하단의 볼린저밴드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단 볼린저 밴드의 전환되는 그 시점에서 만약 우리가 롱 포지션을 잡았다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거죠.

이번엔 아래 사진을 한번 볼게요. 이번에는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상단에 볼린저 밴드를 보면 계속해서 쭉 오르고 있죠.

하단 꺾이는 지점

근데 밑에 하단의 볼린저 밴드를 보면 하락을 하다가 어느 시점에서, 즉 하얀색 점선 세로줄 부분이죠. 그 부분을 기점으로 하단 볼린저 밴드가 상승하고 있죠. 주가 역시 상승을 하다가 딱 이 지점에서 다시 하락 전환이 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 지점에서 숏 포지션을 잡았다면 수익을 낼 수 있었겠죠.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하거나 상승하는 상황에서 밴드 상단 또는 하단이 갑자기 꺾이는 지점을 잘 봐야 됩니다. 그 지점이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이 될 수 있는 겁니다.

볼린저밴드 보는법 2.W, M 두 번째 지점이 볼린저 밴드 안에 들어오는 지점

두 번째로 볼린저 밴드를 볼 때 중요하게 봐야 되는 건요. 쌍봉 또는 쌍바닥이라고 불리는 차트가 나올 때 입니다.

일단 아래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릴게요. 사진을 보면 쌍바닥이 두 번 형성이 된 걸 볼 수가 있죠. 첫 번째 쌍바닥은 하단 볼린저 밴드를 아래로 뚫고 내려갔죠. 근데 두 번째 쌍바닥을 보면 볼린저 밴드 위에 있습니다.

쌍바닥 첫 번째는 볼린저밴드 뚫고 두 번째는 볼린저밴드 안 뚫음

이러한 상황이 생긴다면 이후 주가가 이렇게 상승하는 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다음 사진을 볼게요. 여기서는 쌍봉이 나왔습니다. 첫 번째 쌍봉을 보면 볼린저 밴드 상단 부분을 뚫고 나왔죠. 나갔다가 두 번째 봉이 나올 때는 볼린저 밴드 상단을 안 뚫습니다.

쌍봉 볼린저밴드 첫 번째는 뚫고, 두 번째는 안뚫음

그리고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걸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정리를 해보면 쌍봉 쌍바닥이 형성되는 구간에서 첫 번째로 차트가 볼린자 밴드를 뚫고, 두 번째로 볼린저 밴드를 뚫지 않는 그 시점에서 매매를 하면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요약>

다시 한 번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볼린저 밴드에서 중요한 건 두 가지인데요.

첫 번째로 계속해서 하락하거나 계속해서 상승을 하는 상황에서, 갑자기 볼린저 밴드의 상단 또는 하단이 꺾이는 지점이 있다면 그 지점에서 추세가 전환될 수 있다는 거고요.

두 번째로 쌍봉 또는 쌍바닥이 나오는 경우, 첫 번째 봉이 볼린저 밴드를 뚫고 두 번째 봉이 볼리저밴드를 안 뚫었다면, 두 번째 봉에서 매매 시 추세 전환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볼린저밴드 단점

근데 볼린저 밴드를 사용할 때 단점도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단점은 가격 정보만 반영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횡보장에서는 볼린저 밴드를 사용하기가 굉장히 어렵고요. 위에서 봤듯이 쌍봉 또는 쌍바닥 패턴에서만 볼린저 밴드의 특징이 잘 반영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볼린저 밴드는 어떠한 추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조금 더 유용하게 활용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같이 보면 좋은 글입니다.
볼린저 밴드 단점 | 보완 방법
트레이딩뷰 사용법 가격 | 유료 차이
MACD 지표 보는법 | 활용방법
주식 차트 패턴 정리 | 헤드앤숄더 등
주식 추세선 그리기 | 정확한 방법

이상 볼린저밴드 보는법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