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투자 방법 4가지 총정리

달러 투자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최근 달러원 환율이 크게 오르면서 달러 투자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달러 환율은 경제 위기 시 상승할 확률이 높은데요. 이 글에서는 달러로 수익을 낼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4가지 요약

아래 1번이 가장 안전한 투자 방법이며, 4번으로 갈수록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1. 외화예금 가입
  2. 외화 RP 가입
  3. 달러 ETF 투자
  4. 달러 표시 미국 채권 투자

1.외화예금

  • 예금(환차익 + 이자)

첫 번째 달러 투자 방법은 외화 예금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외화예금은 은행 어플에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동시에 환율 상승 시 환차익까지 얻을 수 있죠. 환차익에 대해선 세금이 없습니다. 다만 달러 예금 이자에 대해선 이자의 15.4% 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국민은행 어플, 신한은행 어플 등을 설치한 뒤 외화보통예금을 먼저 개설하고요.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뒤 외화보통예금에 달러를 넣습니다. 그 후 외화정기예금에 가입해서 외화보통예금에 있는 돈을 외화정기예금으로 옮기면 되겠습니다. 

다만 환전할 때 환전 수수료가 들기 때문에 아래 달러 환전 수수료 관련 글도 같이 확인해주세요. 


현재 달러 예금 이자는 4.1%, 원화 예금 이자는 3.2% 로 달러 예금 이자가 더 높습니다. 환차익에 원화보다 더 높은 이자까지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각 은행 별로 원화와 달러를 합쳐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도 됩니다. 예를들어 원화예금에 3,000만원, 달러 외화예금에 1,000만원을 가입해 두었다면 4,000만원이 모두 보호가 됩니다. 

2.외화 RP 가입

  • 증권사 어플에서 외화 RP 가입(환차익 + 이자)

두번째 달러 투자 방법은 외화 RP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외화 RP는 외화예금과 비슷한 성격을 띄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1. 이자가 더 높음
  2. 하루만 맡겨도 높은 이자 바로 지급
  3. 예금자 보호 안됨
  4. 증권사에서 가입 가능

외화 RP의 원금, 이자를 받는 방식은 외화예금과 똑같으나, 외화예금보다 이자가 더 높고, 하루만 맡겨도 바로 이자가 나온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외화 RP는 예금자보호가 안되지만 안전한 채권을 매매하기 때문에 안전성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극심한 경제위기 상황이라면 달러 예금이 더 안전 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기준 외화 RP 가입 기간 별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기간금리
수시형수시4%
기간형7-30일4.1%
기간형31-365일4.2%

수시형은 내가 원할 때 언제든 외화RP 를 팔아도 이자를 하루 단위로 받을 수 있는 거고요. 기간형은 달러예금과 마찬가지로 내가 정한 기간 동안 RP 에 투자해놨다가 만기일에 정해진 이자를 받는 방식입니다. 

외화RP는 외화예금과 다르게 은행이 아닌 증권사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삼성증권에서 외화 RP 에 가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성증권 어플 설치 후 종합 계좌를 개설하고 돈을 계좌에 입금합니다.
  2. 그 후 ‘메뉴 – 상품 – 채권/RP – 외화 RP 매매 – RP 매수’ 에서 외화 RP 를 살 수 있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3.달러 ETF 투자

  • KODEX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ISA 에서 투자)

달러 환율이 상승할 때 수익을 내고, 하락할 때 손실을 보는 달러 ETF 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 거래하는 것과 똑같이 증권사 어플을 통해 달러 ETF 를 매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방법을 그닥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달러를 사서 예금에 넣어두면 환차익과 함께 이자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달러 ETF를 사면 ETF 수수료(KODEX미국달러선물 ETF 0.39%)도 들고 배당금도 없습니다. 

따라서 달러 ETF 에 투자하는게 더 유리한 경우는 달러 환율이 100% 오르겠구나 하는 확신이 있을 때 입니다. 이 때 달러 레버리지 ETF 에 투자하여 달러 상승의 2배에 해당되는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다만 레버리지 ETF 는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상승할 것이라는 확신이 드는 경우에만 소액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대표적인 달러 레버리지 ETF 로 아래와 같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 KODEX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 KOSEF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 TIGER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그리고 달러 ETF 를 일반 주식 계좌에서 투자하면 배당소득세 15.4% 를 내야 합니다. 따라서 ISA 계좌를 개설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 수익금 400만원(소득에 따라 다름) 까지 세금이 없고 연금 계좌와 다르게 레버리지 ETF 에도 투자를 할수 있기 때문이죠.

4.달러 표시 미국 채권 투자

  •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연금 계좌 또는 ISA 계좌에서 투자)

네 번째는 달러 표시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달러와 미국 채권에 동시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죠. 채권은 금리인하가 예상되는 시점에 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채권 가격과 채권 금리(수익률)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며, 금리 인하기에는 채권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채권은 만기 기간에 따라 크게 단기, 중기, 장기로 나뉘며 장기로 갈수록 채권 가격 변동성이 커집니다. 

대표적인 달러 + 미국 단기 채권 투자 ETF 로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 가 있습니다. 미국 달러현물 채권에 60% 이상 투자할 수 있는 ETF 이며 분배금도 지급됩니다. 이 ETF는 만기가 1년 아래인 단기채권에만 투자하므로 가격 변동성이 작아 안정성이 높습니다. 

ETF 수수료는 0.32%이며 IRP, ISA, 연금저축펀드에서 투자 시 절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추천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