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관련 코인 2가지 | 금 기반 코인의 장점

금 관련 코인을 찾고 계신가요? 금 가격이 상승 하면서 금에 연동된 코인 가격도 큰 상승 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금 기반 암호화폐 2가지를 알아보고, 금 기반 코인에 투자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금 관련 코인 2가지

금 관련 코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팍스골드(PAXG)와 테더골드(XAUt) 입니다.

  1. 팍스골드(PAXG)
  2. 테더골드(XAUt)

1.팍스골드(PAXG)

1)어떤 코인?

팍스골드는 금 1트로이온스(31g) 와 1:1 로 연동되어 있는 금 기반 암호화폐입니다. 2019년 처음 만들어졌으며, 2025년 3월 부터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 등에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금은과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믿을 수 있는 기관으로 런던금괴시장협회(LBMA) 가 있는데요. 이 기관에서 인증하는 실물 금을 팍스골드 라는 이름으로 토큰 화하여 코인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겁니다. 

즉, 팍스골드 1개를 갖고 있다는 건 실물 금 1트라이온스를 갖고 있다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됩니다.

실물 금 투자가 부담스러운 경우 팍스골드에 투자해볼 수 있겠죠. 꼭 금 ETF 같은 느낌입니다. 

2)시세 확인하기

아래에서 팍스골드 실시간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팍스골드 실시간 시세 확인하기

참고로 트레이딩뷰에서 팍스골드 차트를 보려는 경우 ‘PAXGUSDT’ 라고 검색하면 되겠습니다. 

PAXGUSDT


3)금 vs 팍스골드 차트 비교

아래 실물 금 1트로이온스와 팍스골드 코인 차트를 비교해보면 거의 똑같이 움직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팍스골드 실물금 차트 비교


금은 2019년 10월부터 현재까지 약 100%, 팍스골드는 약 90% 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4)팍스골드 사는법

이번엔 팍스골드 코인 사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팍스골드 코인은 해외 거래소 또는 국내 거래소에서 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해외 거래소로 바이낸스, 국내 거래소로 빗썸이 있습니다. 업비트에선 팍스골드를 매매할 수 없더라고요. 

거래량이 많고 수수료가 낮아야 하는 경우 바이낸스를, 쉽고 간단하게 거래하고 싶은 경우 빗썸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전 복잡한 걸 안 좋아해서 빗썸이 좋습니다)

구분바이낸스빗썸
장점1.거래량이 많다
2.전세계 1위 거래소다
3.팍스코인이 상장된지 오래되었다
4.수수료가 0.1% 로 저렴하다
1.거래가 쉽고 편하다
단점1.거래 방법이 아주 복잡하다
2.어플이 영어로 되어있다
1.수수료가 0.25% 로 바이낸스보다 높다
2.팍스코인은 최근 상장됐다
3.거래량이 상대적으로 적다
언제 쓰면 좋나요?– 많은 거래량과 높은 안전성 추구하는 경우
– 낮은 수수료 원하는 경우
– 쉽고 빠르게 거래하고 싶은 경우
– 복잡한 걸 싫어하는 경우


바이낸스에서 팍스골드 사는법

바이낸스에서 팍스골드를 사기 위해선, 업비트에서 원화를 리플로 바꾼 뒤, 리플을 바이낸스로 입금 해야 합니다. 그 후 바이낸스에서 리플을 USDT 로 바꾸고, USDT를 다시 팍스골드로 바꾸면 됩니다. USDT는 달러에 연동되어 있는 코인을 말합니다.

아래는 바이낸스에서 팍스골드를 사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한 글입니다. 참고 부탁드릴게요.


2.테더골드(XAUt)

1)어떤 코인?

테더골드도 팍스골드와 거의 똑같은 금 기반의 안전한 코인입니다. 달러를 기반으로 하는 스테이블 코인이 USDT 라면, 금을 기반으로 하는 스테이블 코인이 XAUt 인 것이죠. 

테더골드 역시 세계적으로 권위 높은 금은 기관인 런던금괴시장협회(LBMA) 에서 인증하는 금을 기반으로 합니다. 금 1트로이온스와 테더골드 1개가 1:1 로 교환되는 식이며, 실물 금을 코인 형태로 보관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2)시세 확인하기 

아래에서 테더골드 실시간 시세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1일부터 현재까지의 차트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테더골드 실시간 시세 확인하기

3)금 vs 테더골드 차트 비교 

실물 금 1트로이온스와 테더골드 가격 차트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테더골드 실물금 가격 차트 비교


2020년 3월부터 현재까지의 실물금, 테더골드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91% 로 완전히 동일한 걸 알 수 있습니다. 

팍스골드보단 테더골드가 확실히 금과 더 비슷하게 연동되는 것 같습니다. 금을 대신해서 금 기반 코인에 투자하는 경우라면 테더골드가 더 좋은 선택이 되겠네요!

4)테더골드 사는법 

테더골드의 경우 OKX, 비트겟, CoinEX, MEXC 등의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살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업비트, 빗썸 등에서는 거래가 불가하더라고요. 

팍스골드를 살 때와 거의 방법이 같으니 위의 ‘팍스골드 사는법’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 기반 코인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1.적은 금액 투자 가능

실물 금은 최소 1g 단위로 사야하며, 1g 가격은 15만원 정도입니다. 꽤 부담될 수 있는 가격이죠.

반면 팍스골드, 테더골드의 경우 5천원부터 거래가 가능합니다.(수수료 등 감안하면 약 1만 5천원 정도부터 거래 가능합니다.)

2.낮은 수수료

금을 살 때 기준가, 도매가, 소매가 라는 것이 있습니다. 도매가는 기준가에 5% 정도를 더 붙인 가격이고, 소매가는 기준가에 15% 정도를 더 붙인 가격입니다. 즉, 실물금은 처음 살 때부터 수수료로 인해 최소 5% 는 손해를 보고 사게 되는 셈입니다.

KRX 금시장, 금방금방 금거래 어플 역시 수수료가 꽤 높은 편이죠.

반면 금 코인 거래 시에는 거래수수료 0.1~0.25% 만 부과됩니다. 사고 팔 때 수수료를 다 더해도 0.2~0.5% 입니다. 

3.편한 거래

금은방에 가서 직접 실물금을 사고 파는 것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금 코인의 경우 스마트폰만 있으면 24시간 내내 집에서 쉽고 빠르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4.보관 편리

실물 금은의 경우 집에 보관해야 하며 따로 금고를 사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간도 많이 차지하고 도난의 우려도 있죠.

반면 금 코인은 보관을 할 것이 없습니다. 실물 금과 1:1 로 연동되니 안전하지 않은 것도 아니죠. 도난 우려도 없습니다.

< 마무리 >

이렇게 오늘은 금 기반 대표 코인 2가지를 알아봤는데요. 금에 투자할까 고민 중이라면 코인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수수료, 적은 매매 비용, 편한 보관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또 금과 거의 똑같은 수익률을 얻고 싶다면 테더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이상 금 관련 코인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