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 조건 | 수령액 높이는 법 4가지

국민연금 수령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이 글을 통해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국민연금 수령방법 및 수령 나이, 국민연금 조기수령, 일시금 수령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4가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국민연금이란(≒노령연금이란) 국민의 노후 보장을 위해서 국가가 의무적으로 보험료를 걷고, 노후에 연금으로 돌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소득이 있는 18세~60세라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하며,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국민연금 해지는 불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특수한 상황이란 연금 일시금 수령이 가능한 경우로 해당 조건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2가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1.최소 10년 이상 국민연금 가입

국민연금 수령 조건 첫 번째는 최소 10년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 가입 기간이 10년이 안되었는데 만 60세가 되어서 국민연금 가입 자격이 사라지는 경우 일시금으로 수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2.연금수급 개시 연령 도달

국민연금 수령 조건 두 번째는 연금 수급 개시 연령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국민연금 수령 조건 나이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표>

~1952년생까지1953년생
~1956년생
1957년생
~1960년생
1961년생
~1964년생
1965년생
~1968년생
60세61세62세63세64세

예를들어 1968년생이라면 60세까지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고 64세부터 국민연금 보험금을 매달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이 국민연금 수령 조건 2가지를 만족했다면 노령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최소 수령액

월 납부 금액국민연금 납부 기간국민연금 최소 수령액
9만 원20년36만 원
9만 원30년53만 원
9만 원40년71만 원
2022년 기준 국민연금 최소 수령액

2022년 기준 국민연금 최소 수령액은 위 표와 같습니다. 국민연금 최소 납부 보험료인 9만 원을 매월 20년 간 납부 시 36만 원을, 30년 납부 시 53만 원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40년 납부 시 71만 원을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 방법

국민연금 수령 조건을 만족했다면 이제 수령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 경우 아래 4가지 방법으로 수령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2.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어플로 신청하기
  3.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후 신청하기
  4. 방문이 어려운 경우 공단 홈페이지에서 ‘찾아가는 연금서비스’ 신청 또는 대리청구, 우편, 팩스 청구하기

1.국민연금공단 사이트 신청하기

국민연금 수령을 위해 수령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방법으로 총 4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로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하기

우선 아래 링크를 통해 공단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2)[연금/일시금 청구] 버튼 누르기

화면 중앙 [자주 찾는 서비스] 부분의 [연금/일시금 청구] 버튼을 눌러주세요.

3)로그인 한 후 청구 신청하기

간편인증으로 로그인을 한 후 국민연금 청구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신청한 청구 서류를 모두 검토한 후 수급권이 확인되면 한 달 이내에 통장으로 국민연금 노령연금이 지급됩니다.


2.’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어플로 신청하기

두 번째로 스마트폰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1)’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 접속

우선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설치한 후 접속해주세요.

2)[신고∙신청] – [연금(일시금) 청구] 들어가기

화면 우측상단 전체메뉴 아래의 [신고∙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연금(일시금)청구] 버튼을 누릅니다.

3)로그인 후 신청하기

간편인증으로 로그인을 한 후 연금 청구를 진행해주세요.


3.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후 신청하기

세 번째로 직접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한 후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관할 주소지의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찾아가는 연금 서비스 또는 우편, 팩스 신청

네 번째로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찾아가는 연금 서비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국번없이)’1355′ 로 전화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우편이나 팩스로 청구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 수령 청구 시 필요서류

반드시 필요한 서류해당시 필요한 서류
-노령연금지급청구서
-신분증
-혼인관계증명서(상세, 주민등록번호 포함)
-수급권자 예금계좌
배우자 외의 부양가족연금계산대상자가 있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주민등록번호 포함)
-부양가족과의 생계유지확인 필요 시 관련 서류

국민연금 수령 신청을 할 때 내야하는 서류가 있는데요. 반드시 필요한 서류는 위 4가지와 같습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보험공단(1355)에 전화해서 미리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이번에는 조기노령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국민연금 조기수령이란 국민연금 수령 나이인 60세~65세가 되지 않았지만 미리 연금 수령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위해선 아래 국민연금 수령 조건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순서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155세 이상
2수령 신청자의 소득이 ‘3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 평균소득월액’ 이하일 것
3국민연금 가입 기간 10년 이상

조기 국민연금 수령 조건 1.55세 이상

첫 번째 조기 국민연금 수령 조건은 연령이 55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기 국민연금 수령 조건 2.소득 ‘3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 평균소득월액’ 이하

두 번째 조기 국민연금 수령 조건은 수령 신청자의 소득이 ‘3년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 평균소득월액(2023년 기준: 286만1091원)’ 이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시말해 수령 신청자의 월 소득이 286만1091원(2023년 기준) 이하인 경우에만 조기수령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기 국민연금 수령 조건 3.국민연금 가입 기간 10년 이상

세 번째 조기 국민연금 수령 조건은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나이

출생 연도국민연금 조기수령 나이원래 수령 나이
1952년생 이전55세60세
1954~1956년생56세61세
1957~1960년생57세62세
1961~1964년생58세63세
1965~1968년생59세64세
1969년생 이후60세65세

조기수령은 원래 연금을 수령받아야 하는 나이에서 5년 전부터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1964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원래 63세입니다. 하지만 조기수령을 할 경우 58세에 수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방법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 방법도 일반 국민연금 수령 신청 방법과 동일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또는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 등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의 장단점

조기수령 장점

1)생활비 활용

조기수령 시 최대 5년 일찍 연금액을 수령 받아서 생활비로 활용하거나, 저축이나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기초연금 감액 X

조기수령 신청을 해서 기초연금이 감액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기초연금이란 만 65세가 넘은 소득 하위 70% 어르신에게 제공하는 노인연금을 말합니다.

참고로 기초연금 노령연금 차이를 구분해야 합니다. 기초연금은 소득 하위 70%에게 국민들의 세금으로 지급하는 연금이며, 노령연금은 본인이 젊을 때 냈던 보험료를 연금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초연금 국민연금을 동시에 수령하는 사람의 경우 일정 조건에 해당되면 기초연금을 감액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초연금 기준 연금액이 32만 3,000원인데, 국민연금을 기초연금의 1.5배인 48만 3,000원을 초과해서 받게 될 경우 기초연금이 최대 50%까지 감액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조기수령 신청을 해서 수령액을 줄인다면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모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조기수령 시 기존보다 감액된 금액으로 국민연금을 수령받기 때문입니다.

3.피부양자 자격 유지 가능

피부양자 자격 요건에 국민연금 소득도 포함이 됩니다. 따라서 연금액이 많을 경우 피부양자 자격이 박탈 될 수 있습니다. 피부양자 자격이 박탈되면 건강보험료가 더 많아지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오히려 조기수령을 통해 연금액을 줄여서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조기수령 단점

1)연금 수령액 감액

조기수령 시 1년에 6%, 1달에 0.5%가 감액된 금액으로 연금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원래 지급받아야 할 나이에서 최대 5년 먼저 조기수령을 할 경우 30%가 감액된 금액으로 연금을 받게 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조기수령을 빨리 할수록 연금 수령액이 더 적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구당시 연령58세59세60세61세61세
지급률70%76%82%88%94%

즉, 조기수령을 할 경우 오래 살수록 더 불리해집니다. 더 낮은 금액으로 평생 지급을 받기 때문이죠.

2)소득 발생 시 지급 중단

소득이 없는 경우에만 조기수령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금액을 받게 되더라도 추후 재취업을 하거나 소득이 발생한다면 연금액 지급이 중단됩니다.

3)법 개정 시 손해 볼 수 있음

조기수령을 했다가 이후 법이 개정될 경우, 기초연금 또는 피부양자 소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즉, 이후 법 개정 시 조기수령으로 인해 손해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이란 가입기간 10년 미만, 사망, 국적 상실 등의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연금으로 받지 않고 원금에 이자를 쳐서 한번에 다 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정해진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일시금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일시금 국민연금 수령 조건

순서일시금 국민연금 수령 조건
1가입기간 10년 미만인 사람이 60세가 되었을 때
2가입자 사망 시 또는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
3대한민국 국적 상실 또는 해외 이민 시
4다른 공적연금에 가입 한 경우

일시금 국민연금 수령 조건은 위 4가지와 같습니다.

우선 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인 사람이 국민연금 자격 박탈 나이인 60세가 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현재 58세이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6년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60세가 되면 가입기간이 8년이 됩니다. 즉,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연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일시금으로만 수령할 수 있고, 연금으로는 수령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일시금으로 수령할 경우 이자율이 얼마 안되서 연금으로 받는 경우보다 더 불리합니다.

따라서 60세에 임의가입신청을 해서 62세까지 국민연금 가입 기간 유지를 하면, 일시금이 아닌 연금으로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가입자 사망, 국적 상실, 해외 이민 등의 경우에도 일시금 수령이 불가합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이자

일시금 국민연금 수령 조건을 충족 했다면 원금에 약간의 이자를 더해서 일시에 돈을 돌려 받게 됩니다. 여기서 이자는 3년만기 정기 예금 이자율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방법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신청 방법은 아래 5가지와 같습니다.

  1.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신청(60세 이상 연령 도달인 경우에만 가능)
  2. 찾아가는 연금서비스 신청(국번없이 1355 전화하기)
  3.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신청
  4. 우편 또는 대리인 방문(해외에 있는 경우)
  5. 전화 또는 팩스 신청(총 납부 보혐료가 2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능, 외국인인 경우 및 수급 사유가 국적상실 또는 국외이주인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신청 불가)

일반적으로 나이가 60세 이상이 되서 일시금을 수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60세 이상 사유로 신청하는 경우라면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약 해외에 있어서 직접 방문 신청이 어렵다면 우편 또는 대리인 방문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제출 서류

필수구비 서류

  • 반환일시금 지급청구서
  • 신분증 사본(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도 가능)
  • 예금계좌

지급사유 별 구비 서류

  1. 사망 시 필요 서류
    • 사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사망진단서 등)
    • 사망자의 폐쇄등록부에 관한 가족관계증명서(주민등록번호 포함하기)
    • 생계유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관련 서류 준비
  2. 국외이주 시 필요 서류
    •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또는 거주여권 사본
    • 출국 전 청구 시: 1개월 내로 출국 할 예정임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비행기 티켓 등)
  3. 국적상실 시 필요한 서류
    • 수급권자의 기본증명서에 대한 상세증명서(주민등록번호 전체 표시) 또는 국적상실 사실증명서
  • 개인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국민연금 고객센터에 정확히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공단 콜센터: 국번없이 1355 (평일 9시~18시 문의 가능)
    • 국민연금 고개센터(해외): +82-63-713-6900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시 주의점

1.지급사유 발생 이후 5년 내로 청구할 것

일시금 수령 지급 사유가 발생하고 5년 이내로 수령하겠다는 신청을 하지 않으면 국민연금 일시금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지급사유 발생 후 5년 내로 반드시 청구를 해야 합니다.

단, 지급 사유가 발생하고 또 다른 지급 사유가 5년 내로 발생했다면, 새로운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에서 5년 내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2.경제적 이유 및 퇴사 시-수령 X

정해져 있는 지급 사유 외 경제적인 어려움 또는 퇴사 등의 이유로는 일시금 수령이 불가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한편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4가지 있습니다.

  1.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반납
  2. 국민연금 추납제도
  3. 임의계속가입
  4. 연기 연금 제도

위 4가지로 어떻게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지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1.국민연금 반환일시금 반납

반환일시금 반납 제도란?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첫 번째는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반납입니다. 1997년 IMF 당시 국민연금을 이미 수령받은 사람의 경우 이 내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환일시금 반납 제도란 일시금으로 받았던 연금액을 다시 국가에 반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시금 수령을 하면 노후에 연금을 받는 것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이미 받았던 일시금을 다시 국가에 반납 함으로서 연금 수령 자격을 다시 되찾는 것입니다.

반환일시금 반납을 해야 하는 이유

반환일시금 반납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한 이유가 있습니다.

1997년 IMF 당시에는 지금과 다르게 경제적인 상황으로 인해 회사를 그만두면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생활고 속에서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을 한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그 당시 일시금 수령을 해버려서 노후 연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반환일시금 반납을 해서 연금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받았던 일시금을 반납할 경우, 같은 돈을 은행 예금에 넣어놨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연금으로 받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소득대체율이라는 것 때문인데요. 예를들어 100만 원을 소득으로 버는 경우 소득대체율이 70%라면 연금액으로 70만 원을 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소득대체율이 40%라면 소득 100만 원 대비 받는 연금액이 40만 원이라는 의미이죠.

따라서 소득대체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연금액을 받게 되는데요. IMF(1997년) 당시의 소득 대체율을 보시면 70%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분1988~1998년1999~2007년2008~2027년2028년 이후
소득 대체율70%60%50%40%

따라서 그 당시 국민연금을 일시금으로 이미 수령 했다면 반납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지금 현재 소득 대체율(50%)보다 더 높은 소득 대체율(70%)가 적용되기 때문에 더 많은 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는 것이죠.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반납 방법

  1. 일시에 납부하기
  2. 3~24회로 나눠서 납부하기

반환일시금은 한 번에 다 납부할 수도 있고 나눠서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나눠서 납부하는 경우 국민연금 가입기간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 조건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가입기간분할 반납 회수
1년 미만3회
1년 이상~5년 미만12회
5년 이상24회
가입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3회로 나눠서 일시금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 1년 이상 5년 미만인 경우 12회, 가입 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 24회로 나눠서 반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2.국민연금 추납제도

추납제도란?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이는 두 번째 방법은 추납제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납부예외 기간’과 ‘적용제외 기간’에 해당되는 기간에 못 냈던 보험료를 지금 납부해서 가입기간을 늘리는 제도를 말합니다.

단, 의무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신청자가 원할 경우 추납 신청을 해서 보험료를 추가로 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년 늘어날 때마다 연금액이 5~6%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입 기간이 늘어날수록 유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납부예외 기간’과 ‘적용제외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납부예외 기간적용제외 기간
사업중단, 실직, 휴직 등으로 인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는 기간1개월 이상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한 무소득 배우자 등(예, 전업주부 등)의 적용제외 기간
1988년 이후 군복무 기간(단, 공적연금 가입 기간은 제외됨.)

위에 해당되는 기간이 있다면 추납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납부예외 기간 및 적용제외 기간에 반드시 납부예외 신청을 하셔야 이후 추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추납신청 주의점

1.기초연금 감액 확인

추납 신청 후 국민연금 수령액이 월 484,770원(2023년)을 초과할 경우 기초연금이 최대 50%까지 감액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납 후 연금 수령액이 얼마가 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추납 후에도 연금 수령액이 484,770원 이하가 되도록 맞춰야 합니다.

2.주부 등 임의가입자 보험료

임의가입자란 직장에서 일을 하거나 사업 등을 해서 번 소득이 없는 경우이더라도 따로 국민연금 가입을 해서 보험료를 납부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이 있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의 경우 소득에 따라 보험료가 정해 집니다. 하지만 주부 등 소득이 없는 임의가입자의 경우 보험료를 정할 수 있는 소득 기준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3년간 평균소득(2023년 기준 2,861,091원)의 9%만큼의 보험료를 납부하도록 정해놓고 있습니다.

즉, 임의가이자의 경우 추납 시 납부할 수 있는 보험료가 정해져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3.119개월까지만 납부 가능

과거 고소득자의 경우 추후납부 제도를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는 추납을 119개월(10년) 이상 하지 못하도록 정해놓고 있습니다.

추납 신청방법

아래 4가지 방법으로 국민연금 추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공단 방문 신청
  • 전화, 우편 및 팩스 신청
  •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신청
  •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신청

위 방법 중 한 가지로 신청을 한 후 추가 납부를 해야 하는데요. 일시금으로 납부를 할 수도 있고, 60개월로 나눠서 월 1회마다 납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추납 신청 시 필요 서류

  • 신청 시 필요한 서류
    •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서+추납확인서
    • 신분증
    • 혼인관계 상세증명서(배우자 주민번호 전체 나오도록 하기)
    • 2008년 이전 사별 또는 이혼 등 변동 사항 시 제적등본 추가 제출

위의 서류들은 추납 신청 시 자신의 관할지사에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3. 임의계속가입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 세 번째 방법은 임의계속가입니다.

임의계속가입이란?

국민연금 의무 가입기간은 60세 까지 입니다. 하지만 60세~65세에도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선택적으로 더 유지할 수 있는 것을 임의계속가입이라고 합니다.

임의계속가입 하는 이유

사람들이 임의계속가입을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1.가입기간 10년 이상 맞추기 위함

가입기간이 10년이 안되는 사람들은 연금으로 수령이 불가능하며, 일시금으로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 임의계속가입을 해서 10년으로 맞추면 이후 연금으로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2.지급률을 높이기 위함

가입기간이 10년이 넘었지만 가입기간을 더 늘리기 위해서 임의계속가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료를 1년 더 납입할 경우 지급률은 5%씩 늘어납니다. 따라서 20년 가입 시 지급률은 100%가 됩니다.

단, 20년 이상 가입할 경우에는 20년 가입을 하든, 23년 가입을 하든 동일하게 지급률 100%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가입기간이 10년에서 20년 사이라면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해서 20년으로 맞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임의계속가입이 유리한 경우

임의계속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고, 안 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상계월수’라는 것을 구해줘야 합니다. 상계월수란 내가 낸 보험료를 모두 회수하는 데 걸리는 기간을 말합니다.

상계월수는 내가 임의계속가입을 하는 동안 앞으로 내는 총 보험료를 늘어나게 되는 연금액으로 나눠서 구할 수 있습니다. (상계월수=앞으로 낼 보혐료 ÷ 늘어난 연금액)

예를들어 볼게요. A라는 사람이 임의계속가입을 5년 간 한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매달 9만 원의 보험료를 더 내서 매달 받게 되는 연금액이 10만 원씩 늘어났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때 상계월수는 540만 원(9만 원 × 5년) ÷ 10만 원 = 54개월이 됩니다.

즉, 54개월(4.5년) 이상 연금을 받게 되면 내가 낸 추가 원금을 모두 회수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상계월수가 5년 정도 미만이라면 임의계속가입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반면 상계월수가 10~15년 이상이라면 임의계속가입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 신청 시기

60세가 되기 3개월 전~65세가 될 때까지 임의계속가입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보험료를 3개월 이상 내지 않으면 가입 자격이 박탈됩니다.

임의계속가입자 보험료

임의계속가입자 보험료 (국민연금 수령 조건 중 수령액 높이는 법)

직장인의 경우(=지역가입자) 60세 이전 국민연금 보험료를 낼 때는 본인이 절반의 보험료를 내고 회사가 절반의 보험료를 냈습니다. 하지만 60세 이후 임의계속가입을 하게 되면 본인이 9%를 전부 다 내야 합니다.

단, 사업장 가입자, 임의 가입자의 경우 임의계속가입을 하더라도 기존과 동일한 보험료를 내면 됩니다.

임의계속가입 신청 불가 경우

  1. 국민연금 가입을 했던 적이 없는 경우
  2. 일시반환금을 이미 받은 경우
  3. 이미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경우

위 3가지에 해당된다면 임의계속가입 신청이 불가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4. 연기 연금 제도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방법 네 번째는 연기 연금 제도입니다.

연기연금 제도란 연금 수령 시기를 최대 5년까지 늦출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연기 연금 제도를 사용할 경우 연금액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령 시기를 1개월 늦출 경우 0.6%, 1년 늦출 경우 7.2%만큼 수령액이 더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 5년까지 늦추면 수령액을 36% 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결론>

  • 국민연금 수령 조건
    1. 10년 이상 국민연금 가입
    2. 연금수급 개시 연령 도달
  • 국민연금 조기 수령 조건
    1. 55세 이상
    2. 소득이 없는 상태
    3. 10년 이상 국민연금 가입
  • 국민연금 일시금 수령 조건
    1. 가입기간 10년 미만인 사람이 60세가 되었을 때
    2. 가입자 사망 시 또는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
    3. 대한민국 국적 상실 또는 해외 이민 시
    4. 다른 공적연금에 가입 한 경우
  • 수령액 높이는 법 3가지
    1.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반납
    2. 추납제도 이용
    3. 임의계속가입
    4. 연기 연금 제도

이상 국민연금 수령 조건 | 수령액 높이는 법 4가지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