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탐욕지수란? | 보는법

공포탐욕지수란 무엇인지 찾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공포 탐욕 지수 뜻,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공포탐욕지수 보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에서 공포탐욕지수에 관해 알아보세요!


공포탐욕지수란?

공포탐욕지수란 주식시장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가 공포 구간에 있는지, 탐욕 구간에 있는지 수치로 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공포 탐욕 지수는 총 7개의 경제 지표를 토대로 만들어진 지수입니다.

공포 탐욕 지수에서 0으로 갈수록 시장에 대한 공포심이 높다는 걸 의미하고요. 100으로 갈수록 주식시장의 탐욕이 아주 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포 탐욕 지수가 10에서 20 사이 아래라면 상당히 극심한 공포 구간에 있다는 것을 의미 하고요. 공포 탐욕 지수가 80에서 90 이상으로 넘어간다면 사람들이 주식을 아주 많이 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포 탐욕 지수는 아래 7가지 경제지표를 기준으로 산출이 되는데요. 지표 종류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어떤 것이 있는지만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1. 주식가격강도: 1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주식 수 대비 1년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주식 수
  2. 거래량: 상승하는 종목의 거래량과 하락하는 종목의 거래량
  3. 시장변동성: 50일 이동 평균 기준
  4. 안전자산 수요: 국채(안전) 와 주식(위험) 수익률 차이
  5. 저금리 채권 수요: 위험성 높은 채권에 대한 수요 정도, 높으면 탐욕이 크다는 신호임
  6. 풋 콜 옵션: 풋(하락에 배팅) 옵션이 많다는 것은 두려움이 높다는 의미, 콜(상승에 배팅) 옵션이 많다는 것은 탐욕이 크다는 의미
  7. 주가 모멘텀: 주가 지수를 125일 이동 평균과 비교함


공포탐욕지수 보는법

공포탐욕지수 보는법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공포탐욕지수는 CNN 이라는 곳에서 만든 지표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공포 탐욕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포 탐욕지수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도형이 하나 나옵니다. 보시면 77이라고 중간에 적혀 있고요. ‘EXTREME GREED’ 구간에 화살표가 나와 있습니다. 즉 현재 극심한 탐욕 구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공포탐욕지수 보는법 사진


그리고 1주 전, 한 달 전, 1년 전의 탐욕 구간도 오른쪽에 나와 있습니다. 보시면 1주 전 공포 탐욕 지수는 77로 이때 역시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고요. 한 달 전에도 62로 탐욕 구간에 있었으며 1년 전에도 65로 탐욕 구간에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매우 늘었으며 주가에 버블이 많이 끼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매수를 하기보다는 매도를 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그래서 만약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상황이라면 지금은 관망을 하고, 다시 공포 구간으로 공포 탐욕 지수가 내려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리>

정리하자면 공포 구간에서 주식을 사는 것이 적합하고요. 탐욕 구간에서 주식을 파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남들보다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사서 비싸게 팔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아래는 같이 보면 좋은 글입니다.
M1 M2 통화량 차이
버핏지수 보는곳 | 5초 해결
실업수당청구건수 의미 | 보는법

이상 공포탐욕지수 뜻, 보는법 에 관한 글이었습니다.